목차
이번 글에서는 몇 주 전, 업비트 코인 거래소에 상장했던 코인 스페이스 아이디에 대해 코린이 입장에서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 차트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은 지난 2월 7일 업비트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아래 그림은 2월 7일 업비트 상장 시 1분 봉 차트입니다.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은 업비트에 상장되어 시가 988원에 시작했던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은 1,045원까지 오르더니 거래 시작 1분 만에 824.5원까지 내려가서 종료되었습니다.
그 후 오후 3시 또 급락이 시작되어 약 5분간 계속하여 약 100원 이상 급락을 지속했습니다. 결국 2월 7일 988원으로 시작했던 스페이스 아이디는 711.1원을 종가로 하루를 마무리했습니다.
물론 코인 거래소에서 하루는 전일 오전 9시부터 금일 오전 9시 직전까지 24시간입니다. 이 부분 역시 일반적인 주식의 하루와는 다른 부분이죠. 즉, 거래소의 장 중 거래 시간만으로 본다면 일반적인 주식의 장 중 거래 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20분까지 이니 겨우 6시간 20분간의 거래로 일봉 차트가 만들어지는 거죠.
아무튼, 위 스페이스 아이디 일봉 차트와 같이 상장일 기준 2월 7일 날 장대 음봉을 그리며 급락하던 스페이스 아이디는 8일부터 서서히 증가하기 시작하여 10일부터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며 마치 터널링을 하듯 우측으로 횡보를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국내 상장 전 바이낸스 등 외국 코인 거래소에서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을 이동하든 뭐든 간에 국내 거래소 관점에서 업비트 상장 기준일로만 보면 스페이스 아이디는 한마디로 상장 효과 없는 좀 안 좋은 코인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아이디를 바라보는 관점을 원화 마켓만이 아니라 비트코인 마켓에서도 체크해 보겠습니다.
위 그림 아래쪽 5, 6, 7… 은 2월 5일, 6일, 7일…. 을 나타냅니다. 2월 7일 기준으로 어떤가요? 원화 마켓에서 2월 7일 상장일 당시 급락하는 것으로만 보이던 스페이스아이디 코인 가격이 비트코인 마켓에서는 어떻게 보이시나요? 네, 거래 시작 후 급등하다가 떨어졌지만 그래도 상당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면서 장을 마감한 형태입니다. 사실 이 당시 시가 0.00000685 BTC로 시작하여 0.000018까지 올랐다가 0.00001186을 종가로 마무리되었던 상황입니다.
결국 스페이스아이디는 상장 직후 급락하여 바닥에서 헤메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실은 상장 후 가격이 오른 상태로 쉬어가고 있는 형국이라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각 일봉 차트의 거래량을 나타내고 있는 “VOLUME”부분을 보면 원화 마켓의 경우 상장일 당일은 매도거래보다는 매수 거래가 많았음에도 가격이 떨어진 반면 그다음 일부터 연속 매수 거래의 증가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1일부터는 매도 거래가 매수 거래보다 증가하며 연일 가격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다가 다시 매수 거래의 증가와 감소로 가격 등락이 비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 기간 내 이루어지면 매수 매도 거래량의 크기도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줄어든 모습입니다.
비교하여, 비트코인 마켓의 거래량 “VOLUME” 부분을 보아도, 상장 첫날 이후 거래량이 거의 없어 보입니다. 때문에 차트는 등락을 보이더라도 큰 폭의 차이 없이 계속 횡보를 거듭합니다.
스페이스 아이디 코인의 향후 전망
그렇다면,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은 향후 어떤 모습을 나타낼까요? 개인적인 관점으로 스페이스아이디는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차트의 흐름만 보면, 원화 마켓을 기준으로 상장일 당시 큰 폭으로 장대 음봉을 나타냈다 하더라도 거래량을 보면 3, 4일은 거래량을 이루다가 그 이후 거래량이 절반 이상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증가하던 가격도 감소하고요, 이러한 형태는 아직 이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보유한 사람이 많다는 것은 이 코인의 가격이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는 걸까요? 아니죠, 그 반대로 오르길 기대하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또, 현재 이 코인의 가격대가 자신이 손절해야 할 가격대가 아니며 기다려 볼만하다는 얘기입니다. 비트코인 마켓의 차트를 보면 더 확실합니다. 상장일 당시 이외 거래가 없습니다. 거래가 없으니 가격은 약간의 증감만 나타날 뿐입니다.
두 번째로, 스페이스아이디 코인 자체입니다. 지난번에 목적 있는 코인과 목적 없는 코인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또, 어려운 얘기였지만 스페이스아이디 코인 자체에 대해 다루어본 적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얘기들은 일반적인 주식시장에서 말하는 가치투자의 논리와 비슷합니다만, 목적을 갖고 있는 코인들의 경우 또 그것들에 더해서 해당 코인의 범위가 미래의 기술과 변화에 대응하는 기반 기술을 포함하는 경우는 단기성 투자보다는 중장기성 투자의 의미를 갖고 투자해 볼만한 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올해 2024년, 비트코인 하프닝 이슈를 제외하더라도, 위 두 가지 근거로 스페이스 아이디는 모니터링이 필요한 코인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모든 투자는 자신의 판단과 관점에 따라 움직여야만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 이전 글 : 스페이스아이디 코인 기반 기술 ▶ 보러가기
- 이전 글 : 코린이는 위한 코인 거래 ▶ 보러가기
- 이전 글 : 비트코인 하프닝 ▶ 보러가기
- 원화 마켓? 비트코인 마켓? 의미와 차이 ▶ 보러가기